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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일기

그림 소비의 만족도

by 전갈 2022. 3. 23.

2022년 4월 10일(일) 수정

 

근대 회화의 아버지라 불리는 폴 세잔은 1890년부터 1896년까지 다섯 점의 연작 카드 놀이하는 사람들을 그렸다. 그 그림 가운데 하나가 2011년 말 중동 산유국인 카타르 왕가가 무려 25000만 달러(당시 약 2800억원)에게 팔렸다. 세잔의 이 그림은 당시만 해도미술품 거래 역사상 가장 비싸게 팔린 그림이다.

 

카드 놀이하는 사람들 - 폴 세잔

사람들이 유명한 화가의 뛰어난 그림을 좋아하고 비싼 값을 지불하고 사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좋은 그림도 좋은 상품처럼 구매자에게 만족감을 주기 때문이다. 폴 세잔의 작품을 무려 2800억원의 거액을 주고 지불한 카다르 왕족의 입장에서는 이 그림을 소유함으로써 얻게 되는 만족감의 크기가 이 금액보다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우리는 특정한 가격을 지불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활동을 통해 물건 값으로 지불하는 이상의 만족감을 얻고 있다. 만일 우리가 지불하는 가격보다 상품의 소비에서 얻는 만족감의 크기가 더 작다면 그 상품을 구매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구매하려는 상품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 경쟁적으로 공급되고 있다면 한 두 사람의 공급자가 있을 때 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우리가 원하는 상품을 한 두 사람만 공급하고 있다면 상품을 구매하려는 수요자들이 오히려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하게 된다. 따라서 유사한 제품을 공급하는 다수의 공급자들이 활동하는 시장에서는 우리가 지불하는 비용보다 상품 소비를 통해 얻는 만족도가 훨씬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가장 비싸게 팔린 세잔의 이 그림은 진품은 한 작품밖에 없다. 동일한 그림이 다수의 공급자가 경쟁적으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만 판매하기 때문에 독점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림이나 예술 작품처럼 하나만 존재하는 뛰어난 예술품은 다수의 수요자들이 경쟁적으로 구매하려 하기 때문에 경매를 통해 공개로 판매하고 있다. 경매를 통해 가격이 경쟁적으로 상승하게 되면 매우 높은 가격이 결정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작품을 구매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얻게 되는 만족도의 크기와 거의 유사한 가격을 지불할 것이다. 경쟁적 시장에서 낮은 가격에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보다 이러한 독점적 시장의 경매를 통해 높은 가격에 그림을 구매하는 경우는 만족도의 차이가 지불하는 가격과 유사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경쟁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과 경매를 통해 결정되는 가격 사이에는 이런 중요한 차이가 있다. 다수의 공급자가 경쟁하고 있는 시장에서는 가격이 제조원가에 가까운 수준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상품을 제조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지 않고 약간의 이익만 보장된다면 경쟁 기업보다 낮은 가격에서 더 많은 상품을 판매하려고 한다. 이처럼 경쟁체제는 소비자로 하여금 더 낮은 가격에서 더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소비의 편익을 제공한다.

 

이에 비해 그림과 같은 예술품을 독점적으로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경매를 통해 가장 비싼 가격을 지불하는 사람에게 판매할 것이다. 그림을 구입하기 위해 경매에 참여하는 구매자는 그림을 꼭 구입하기 위해서는 가격을 경쟁적으로 상승시켜야 한다. 상대가 포기하는 순간까지 그림의 가격을 상승시킴으로써 원하는 그림을 구매할 수 있다. 물론 자신이 그림을 통해 얻게 되는 만족감보다 그림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구매를 포기할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경매에 참가하여 그림을 구매하였다면 그림 가격으로 지불한 비용보다 만족도가 여전히 커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사람들이 특정한 가격에 특정한 양의 상품을 구매하는 행위를 상품에 대한 수요라고 할 수 있다. 합리적인 소비자는 가격이 오르면 상품에 대한 수요량을 감소시키고, 가격이 떨어지면 수요량을 증가시킨다. 이때 우리는 상품의 가격과 상품에 대한 수요는 서로 반대로 움직이는 관계임을 알 수 있다. 이것을 우리는 상품에 대한 수요의 법칙이라고 한다.

 

상품 가격이 많이 하락하였는데 상품에 대한 수요량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반대로 상품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감소하지만 그 차이가 아주 작은 경우가 있다. 상품 가격의 상승 혹은 하락에 수요량이 변동하지 않는 이런 경우에 대해 가격에 대한 상품의 수요가 고정적(비탄력적)이라 한다. 생필품은 가격이 크게 변동해도 수요를 잘 줄이지 못하는 비탄력적인 성격을 가진다.

반대로 상품의 가격이 조금만 상승 혹은 하락해도 상품에 대한 수요량이 크게 변동하는 경우에는 가격에 대한 상품수요의 변동성이 강한 탄력적인 수요라고 한다. 생활에 크게 필요하지 않는 제품의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 수요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런 상품을 가격 변동에 대해 탄력적이라고 말한다.

상품의 공급 측면을 생각해 보자. 가격이 상승할 때 공급량을 많이 늘릴 수 있다면 가격에 대한 공급은 탄력적이다. 상품 중 생간 기간이 비교적 짧은 것들은 가격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다. 공산품이나 저가 패션 제품들은 가격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가격에 대해 공급이 탄력적인 상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제품을 만드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면 가격 조건이 공급자에게 유리해도 쉽게 공급량을 늘릴 수 없다. 이런 경우에는 가격에 대한 공급이 비탄력적이다. 유명 화가의 그림은 가격이 아무리 상승해도 공급량을 늘릴 수 없다. 진품이 하나만 존재하는 그림은 공급이 완전비탄력적이다. 이런 경우에는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한다.

 

미술 경매시장에서 유명 화가의 그림을 사려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림 가격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다. 그렇게 주고 사더라도 충분히 만족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는 뜻이다. 투자을 위한 목적이든 아니면 혼자 감성하려는 목적이든 사려는 사람은 아무리 비싼 가격을 지불해도 만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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