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그린 그림도 색이 없다면 느낌이 없다. 색칠이 잘된 그림을 보고 감동한다. 자연도 색이 있어 빛이 난다. 봄은 색의 잔치가 벌어지는 계절이다. 산과 들, 심지어 골목길에도 신이 붓질한 화려한 색으로 가득하다.
4월이면 골목길 어귀 담장 너머로 흐드러지게 핀 새하얀 목련 꽃잎에 눈을 빼앗긴다. 그때쯤이면 “4월이 가장 잔인한 달”이라 했던 T.S 엘리엇도 좋지만, ‘목련꽃 그늘 아래서 베르테르의 편지 읽노라.’는 시인 박목월 생각이 간절하다. ‘학들은 하늘 높이 구름 위를 날고, 강물은 햇살 위에 금가루를 뿌리’는 김동리의 5월이 그립다. 이럴 때면 어김없이 장미의 붉디붉은 향에 취한다. 벚꽃이 지고, 목련마저 지고 나면 5월은 온통 빨강 나라가 된다.
하얀 목련과 빨간 장미, 아름답고 사람들로부터 많은 사랑받는 꽃이다. 백과 적의 대비가 강렬한 색채감을 뿜어낸다. 우리는 강렬한 백색과 적색의 꽃들을 직접 눈으로 본다는 착각에 빠진다. 사실은 태양 빛이 하얀 목련에 부딪히고, 다른 색의 빛은 목련에 흡수되고 백색 빛만 튕겨 나온다.
우리 눈은 그렇게 반사된 하얀 색을 인식할 뿐이다. 빨간 장미가 튕겨낸 빨간 색도 그렇게 우리 눈으로 들어온다. 우리는 직접 빛을 보는 것이 아니라, 빛의 빨강과 하양 파편을 인식할 따름이다. 빛이 들지 않는 깊은 어둠 속에 있다면, 그래서 반사되는 빛이 없다면 우리는 목련과 장미의 색깔을 알 수 없다. 또 먼지나 공기가 없는 우주 공간의 진공 상태에서는 빛도 보이지 않고 반사된 물체도 우리는 인식할 수 없다.
우리가 아름다운 장미와 목련을 눈으로 보는 것은 빛 때문이다. 빛이 없다면 깜깜한 밤이 있을 뿐이고 모든 사물은 짙은 어둠 속에서 까만색으로만 보인다. 아침에 되면 빛은 사방천지 가득하다. 넓은 창문을 통해 쏟아지는 빛의 화려한 잔치가 시작된다. 그들의 향연으로 우리는 사랑하는 이의 얼굴을 보고 잠자는 아이의 이마에 입맞춤한다.
색은 우리가 사물을 보는 데도 중요하지만, 미술에서 색은 더없이 중요하다. 인간 생활에서 색이 없다면 우리는 하루도 살아갈 수 없다. 빨갛게 타는 불이 색을 잃어버리고 투명하게 보인다면 모든 것을 태워도 우리는 알 수 없다. 자연에서 모든 것들은 고유의 색을 갖고 있기에 색이 없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구별할 수 없게 된다. 인간은 색을 통해 사물을 식별하고 색을 통해 세상을 바라본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색이 어디서 왔을까?
우리가 보는 사과의 붉은 색은 사과에 반사된 빛의 붉은 색을 본다. 아니 더 정확하게 말하면 사과에 반사된 빛의 붉은 색 파장을 우리 뇌의 시신경으로 전달한다. 빛이 사과와 부딪히면 사과는 자신과 같은 색을 튕겨내 우리 눈으로 보내고, 나머지 색깔의 빛을 모두 흡수한다. 이렇게 우리 눈으로 전달된 빛은 망막을 통과해서 두뇌 뒤편에 자리한 시신경으로 보낸다. 즉 후두엽이라 불리는 우리 뇌의 시신경들은 사과로부터 반사되어 온 빛의 색깔을 모아 사과의 동그란 모양을 만들어 머리 앞부분으로 보낸다.
뇌의 앞부분인 전두엽은 사과의 모양과 색깔을 보고 다른 뇌의 기억 저장소에 저장된 사과의 추억을 끄집어낸다. 우리는 붉고 탐스러운 과일을 사과로 인식하고 한번 힘차게 베어먹는다. 사과의 달콤함이 입안 가득히 퍼지고 어느새 우리는 행복감에 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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