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부르는 파란 수프
파란색은 깨끗함과 맑음으로 자연친화적인 색채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자연에서는 파란색을 찾아보기 쉽지 않다. 특히 자연의 생명체에서는 더욱 찾기가 힘든 색깔인데, 제비꽃과 블루 벨리, 무스카리(grape hyacinth)의 남색 등 그리 많지 않은 식물과 꽃들이 파란색을 띤다.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빨간색 식물에 비하면 파란색 식물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드물다.
오랜 세월 숱한 연인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장미꽃도 빨간색과 주황색, 그리고 분홍색 등 다양한 색깔을 자랑하지만, 파란색 장미를 보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기원전 2000년부터 재배되기 시작한 장미는 오랜 시간 동안 품종 개량을 통해 파란 장미를 꽃피우려 했지만 실패했다. 일본 센토리사에서 파란장미 재배에 성공하기 전까지는 파란 장미(blue rose)라는 말이‘불가능한 일’, 혹은‘있을 수 없는 일’을 뜻하는 단어가 될 정도였다.
2004년 일본의 산토리사(社)가 파란색 꽃이 피는 팬지의 청색 유전자를 추출하여 장미에 주입하는 방법으로 100% 파란 색소를 함유한 장미를 꽃피우게 했다. 자연 상태의 장미에는 파란색 색소인 델피니딘(delphinidin)이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파란 장미를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인식되었다. 유전자 변형기술은‘있을 수 없었던 파란색 장미꽃’을‘있을 수 있는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파란색을 가진 식재료를 찾기는 더 힘들다. 블루 벨리에서나 파란색을 찾을 수 있을 정도이다. 시원한 바다를 생각나게 하는 파란색은 들뜬 감정을 가라앉히기 때문에 식욕을 감퇴시키고 음식이 맛을 떨어뜨린다. 최고급 요리를 마련한 채 파티장을 돌연 파란색 조명으로 변화시키면 사람들이 식사하지 않고 숟가락을 놓게 되는 까닭은 파란색이 식욕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2001년에 르네 젤위거, 콜린 퍼스, 휴 그랜트가 주연했던 영화 <브리짓 존스의 일기>에는 파란 스프가 등장한다. 주인공인 브리짓 존슨은 자신의 생일 파티에 와준 친구들에게 줄 요리를 만든다. 요리에 왕초보인 그녀는 요리책에 쓰여 있는 대로 향을 내기위해 백합과 샐러리를 파란 나일론 끈으로 묶어 수프를 끓인다. 요리용 실이 있다는 걸 모르고 공업용 파란색 나일론 끈을 사용하는 바람에 파스텔톤의 파란 수프가 끓여졌다. 친구들은 생전 처음 보는 파스텔톤의 파란 수프를 보고 놀란 입을 다물지 못한다. 함께 있던 꽤 잘 나가는 인권 변호사인 마크가 그녀를 도와 음식을 만들고, 브리짓 존스의 친구들은 그녀가 만든 요리를 맛있게 먹어준다.

<브리짓 존슨의 일기>에 등장하는 파란 수프는 식감은 떨어지지만 브리짓 존스와 마크의 사랑을 연결하는 낭만적인 색깔이 되었다. 영화가 청춘 남녀에게 큰 인기를 끌게 되자 많은 미혼남녀들 사이에 파란 수프를 끓이는 레시피가 크게 유행하였다. 애틋한 사랑을 이루게 해줄 마법의 파란색 수프는 그렇게 연인들의 로망이 되었다.
사랑을 불러오는 마법의 파란 수프는 사람의 식감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음식산업에서 사용하기에는 젬병이다. 파란색의 차분함과 이성적인 이미지는 페이스북이나 트윗터와 같은 디지털 기술이 중심이 된 첨단 산업에 어울리는 색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로고에도 지적인 파란색이 사용되어 초록색의 신선함과 함께 빨강과 노랑이 가진 따뜻함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또 세계적인 프린터 회사인 휴렛팩커드의 로고를 파란색으로 한 것도 첨단 IT 기업의 이미지를 잘 살려준다.
매년 세계 100대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발표하는 MillwardBrownd의 2014년 자료에 따르면, 이들 기업의 로고에서 글자나 바탕화면으로 코발트블루를 포함한 파란색과 빨간색이 각 39개 회사에 사용되고 있다. 다음으로 검정이 30개 회사에 흰색이 28개 회사의 로고에 들어 있다. 노란색의 글자나 바탕색이 20개 회사에, 초록색이 16개 회사에서 이용하고 있으며, 주황색과 오렌지색이 5개 회사에서 이용하고 있다. 빨강색, 주황색, 오렌지색, 흰색의 밝은색이 92개 회사에, 그리고 파란색, 코발트블루, 초록색, 검정의 어두운색이 88개 회사에서 로고에 사용하고 있다. 많은 색채들 가운데서 9가지만 세계 100대 기업의 브랜드를 사용되고 있음을 볼 때, 기업이 선호하는 색상은 제한적임을 알 수 있다.
이들 회사를 살펴보면 파란색은 지적 산업과 지식과 관련된 기업의 로고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파란색이 갖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는 패션이나 IT 관련 소품의 색으로 많이 사용된다. 이에 반해 따뜻함과 격정을 요구하는 음식산업이나 주위를 끌러야 하는 안전과 관련된 제품에 사용하기에는 차가운 느낌을 주는 파란색이 어울리지 않는다. 또 파란색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지루하고 딱딱하게 보일 수 있어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 사랑을 불러오는 마법의 파란 수프는 사람의 식감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음식산업에서 사용하기에는 불편한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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